장삼의 착한코딩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Crashlytics 적용하기 본문

Android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Crashlytics 적용하기

wkdgusdn3 2015. 6. 24. 00:43

앱을 만들 경우 개발도 중요하지만 유지보수가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이 만든 앱을 testing할 경우, 직접 개발한 자신에게 맞춰 testing을 하게 되어서 제대로된 testing을 하기 힘들다.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올리게 되어 사용자가 사용을 하는 도중. 앱이 죽을 경우 앱이 다운 됬을 경우와, ANR(Application Not Responding)에 대해 리포팅을 받는 기능을 제공해 준다. 하지만 보통 사용자들은 귀찮아서, 또한 먼지 잘 몰라서 리포팅을 보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모든 크래시에 대해 리포팅을 받기 위하여 Crashlytics를 사용한다. Crashlytics는 twitter에 인수된, 버그 리포팅 서비스이다.

Crashlytics는 안드로이드, IOS 둘다 지원하고. 무료이다.


1. 가입

https://try.crashlytics.com 로 들어가면

이름하고 email을 입력하는 공간이 나온다.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하면 입력한 email로 메일이 오게된다.

바로 가입이 되지 않고, 이러한 메일이 온 후 몇분 혹은 몇 시간 후 가입 메일이 오게된다. (필자는 45분정도 뒤에 왔다.) 가입 메일이 오면 링크를 타고 들어가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가입이 완료가 된다. (초대장 비슷한 컨셉인것 같은데, 왜 바로 가입되지 않게 했는지 모르겠다...)


2. 설치

가입을 한 후 https://fabric.io/downloads 로 들어가면 

이러한 웹이 나오게 된다. Android Studio를 선택하면 다운로드와 동시에 튜토리얼이 나온다.

zip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돌아가 File->Settings->Plugins에 들어간다.

install plugin from disk를 선택한 후 아까 받은 zip 파일을 선택해준다. 그 후 OK를 누르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 하라는 메세지가 뜨는데 Restart를 클릭해준다.


3. 연동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 한 후 메뉴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콘을 누르게되면 로그인 창이 뜨는데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Crashlytics를 install 해준다.

install을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gradle, Manifest, Manifest에 등록된 시작 Activity에 자동적으로 코드를 추가하게 된다.

사실 지금까지는 다른 기능을 추가할 때 보통 라이브러리를 사용했었는데, plugin을 써서 생소했는데, 이곳에서 놀랬다. 코드를 자동으로 추가해주다니....

Apply를 누르면 코드가 자동으로 추가되고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된다. 앱을 빌드를 한번 해주면 Done 버튼이 활성화 되고 Done을 누르게 되면 완료가 된다.

이제 앱이 죽었을 경우 자동적으로 crashlytics를 통해 리포팅이 되고, 어떠한 코드에서 버그가 생겼는지 확인할 수 있다.


crash 를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는

throw new RuntimeException("This is a crash");

코드를 넣어서 test를 해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웹에서 리포팅을 받아 볼 수 있다. 어떤 제조사 폰에서 crash가 났는지, 어떤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crash가 났는지까지 확인 할 수 있고, 어떤 코드, 몇번째 줄에서 crash가 났는지까지 확인 가능하다.

UI도 훌륭한 것 같다.





crashlytics 로그아웃을하기 위해서 한참 찾았는데 ctrl + L 을 누르면 로그아웃이 가능하다. (버튼이 없고 단축키로 로그아웃을 할 수 있게 한점은 이해가 되질 않는다... 한참 찾았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