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삼의 착한코딩

[Android] 기상청에서 날씨 받아오기 본문

Android

[Android] 기상청에서 날씨 받아오기

wkdgusdn3 2016. 1. 9. 22:06

앱을 만들 때 날씨 정보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기상청에서는 RSS로 단기예보, 중기예보, 장기예보를 제공해줍니다.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의 줄임말로. 블로그처럼 컨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는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정보를 쉽게 구독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XML을 기초로 만들어진 데이터 형식입니다. RSS서비스를 이용하면 업데이트된 정보를 찾기 위해 홈페이지에 일일이 방문하지 않아도 업데이트 될 때마다 빠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를 제공해주는 기상청의 주소 : http://www.kma.go.kr/weather/lifenindustry/sevice_rss.jsp




단기예보

단기예보는 오늘, 내일, 모레의 날씨를 3시간 단위로 제공해줍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시, 구, 동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공해주는 정보로는 시간, 현재온도, 그 날의 최고 온도, 그 날의 최저 온도, 날씨, 풍향, 강수확률, 습도, 등이 있습니다.




중기예보

중기예보는 단기예보에서 제공해주는 시간 이후의 날짜부터 7일의 날씨를 제공해줍니다. 12시간 단위로 날씨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단기예보와는 다르게 전국, 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의 정보만 제공해줍니다.

제공해주는 정보로는 날짜, 시간, 날씨, 최고기온, 최저기온, 신뢰성의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단기에보와 중기예보를 파싱하는 예제는 github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는 okhttp를 사용하였습니다.)


예제링크

https://github.com/wkdgusdn3/ReceiveWeatherExample


Comments